[컨센서스 리뷰] M&A에 올라탄 이마트?

[컨센서스 리뷰는 증권사 보고서 컨센서스를 통해 기업 주가 방향성을 가늠해 보는 코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스페셜 리포트] 증권사 컨센서스로 판단하는 투자전략’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마트 기업정보 바로보기]←클릭

이커머스 시장 경쟁 심화로 전통 유통 강자들이 힘을 잃기 시작하면서 이마트 주가도 줄곧 하락했습니다. 반전 기회는 코로나19 이후 찾아왔지만 이마트, 롯데쇼핑과 같은 기업들에겐 오히려 위기였습니다.

이마트는 SK와이번즈 인수 이후 이베이코리아, W컨셉, 스타벅스코리아 등을 인수하면서 대대적인 변화에 나섰습니다. 이에 지난 6월말을 저점으로 주가는 재차 상승하고 있습니다.

아직 목표주가 변화는 크지 않습니다. 다만 증권사들이 주로 언급하는 부분은 이마트가 유통에서 플랫폼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상품을 팔아 마진을 남기기보다 광고 등 여타 수익원을 창출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마트 뉴스 긍부정 추이 확인]←클릭

아직은 플랫폼으로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신용평가업계는 인수합병(M&A) 효과를 주목하면서도 부채부담을 지목하고 있습니다. 현재 떠 안은 부채 수준을 능가하는 이익 성장을 달성해야 기업가치도 크게 증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역으로 이마트가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지 못했다면 어땠을까요? 아마 시장은 더 큰 압박을 가했을 것입니다. 신평사들이 이전부터 전통 유통강자들에게 신용등급 경고를 가한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이마트가 M&A를 통해 성장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베이코리아 인수 전보다 나은 성장 모멘텀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현재가 더 나은 기업가치를 만들어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오늘의 이슈 브리핑은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