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브리핑] 카카오페이 공모가 낮춰 수요예측 도전, 롯데그룹 한샘 인수에 관심, SK바사·크래프톤 BBIG K-뉴딜지수 신규 편입


  1. 카카오페이 공모가 6만~9만원으로 낮춰 [서울신문]
출처: 연합뉴스

카카오페이는 31일 공모가 희망 범위를 낮춘 정정 증권신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당초 6만 3000~9만 6000원이었던 카카오페이의 공모가 희망범위는 6만~9만원으로 낮아졌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일반 청약 물량을 100% 균등 배정으로 진행합니다.

[관련 기업 : 카카오페이]←클릭

카카오페이가 공모가를 약 5~7% 가량 낮췄습니다. 앞서 크래프톤은 공모가 산정 논란에 휩싸이면서 공모가를 10% 가량 하향 조정했습니다. 공모가 조정이 신뢰 문제로 작용하면서 상장 직후 주가 흐름은 부진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비은행 부문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그룹 계열사인 카카오뱅크가 피어그룹 대비 높은 평가를 받은 것과 같이 카카오페이가 공모가 이슈 조정 이슈를 극복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2. 롯데, 사모펀드와 한샘 인수 위한 투자 검토 [이데일리]

출처: 연합뉴스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는 IMM PE와 한샘 인수를 위한 투자 방식과 규모를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롯데가 한샘 인수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IMM PE에 준하는 지분을 확보해 경영권을 확보해야 합니다. 한샘은 그동안 전문경영인 체제를 유지해온 만큼 롯데의 인수를 반대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관련 기업 : 한샘]←클릭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서 고배를 마신 롯데그룹이 한샘에 눈독을 들이고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이커머스 시장보단 리빙 산업 등 다른 방향으로 선회하는 것도 나쁘진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신세계그룹과 현대백화점그룹도 IMM PE에 접촉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신세계그룹과 현대백화점그룹은 각각 까사미아, 리바트를 보유하고 있어 이번 인수전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3. SK바사·크래프톤 BBIG K-뉴딜지수 신규 편입 [디지털타임스]

총 12종목으로 구성되는 KRX BBIG K-뉴딜 지수에 SK바이오사이언스와 크래프톤이 새로 들어가고, SK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가 제외됩니다.

10종목으로 구성된 KRX 2차전지 K-뉴딜 지수에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편입되고 천보가 제외되며 KRX 바이오 K-뉴딜 지수의 경우 SK바이오사이언스와 한미약품이 새로 들어가고 신풍제약과 씨젠은 편출 종목으로 선정됐다.

[관련 검색 : ETF]←클릭

BBIG는 배터리, 인터넷, 게임 등을 뜻하며 지수선물과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지수증권(ETN) 기초자산으로 활용됩니다. 따라서 지수 편입, 편출 여부에 따라 개별 종목들은 패시브 자금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련 검색 : 인물검색 탭-최태원]←클릭

SK그룹은 국내 주요 그룹 중 ESG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가장 빨리 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그룹으로도 꼽힙니다. 이를 방증하듯 SK그룹 주요 신성장 기업으로 꼽히는 계열사들이 뉴딜 지수에 포함될 전망입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최태원 회장이 이끄는 SK그룹 계열사이며, SK바이오사이언스는 최창원 부회장이 이끄는 SK디스커버리그룹 계열사입니다. 두 계열간 지분 관계가 없어 사실상 최창원 부회장이 독립적으로 SK디스커버리그룹 계열을 이끌고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 브리핑은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