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브리핑] 중국 전력난에 정부 에너지 긴급 점검, 본격 성장하는 클라우드 산업, 기존 과금 구조 탈피 선언 엔씨소프트


  1. 中 전력난-英 석유대란에… 정부, 에너지 긴급 점검 [동아일보]

최근 국제 유가와 액화천연가스(LNG) 가격 상승, 중국의 전력난 등이 이어지자 정부가 에너지 공기업들과 함께 에너지 수급 현황을 긴급 점검했습니다. 정부는 “중국 영국 등의 에너지 수급 불안이 한국에 미칠 영향이 제한적”이라면서도 돌발 상황을 대비한 수급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정부는 중국의 전력 소비 제한 조치와 영국의 석유 부족 사태의 영향도 집중 논의했습니다.

[관련 검색 : 경제지표 탭-Industrial Capacity: Mining, Quarrying, and Oil and Gas Extraction: Oil and Gas Extraction]←클릭

위 차트는 원유, 가스 등을 생산할 수 있는 산업용량입니다. 코로나19 여파도 있지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친환경에너지 정책을 추진하면서 기존 에너지 부문에 대한 투자가 줄어든 탓이 더 큽니다.

최근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인플레이션이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는 발언 중심에도 에너지가 있습니다.

[관련 검색 : 경제지표 탭-Producer Price Index by Industry: Drilling Oil and Gas Wells: Oil and Gas Well Directional Drilling Control]←클릭

생산 가격은 상당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투자 유인은 높다고 할 수 있지만 이 또한 물가상승을 부추기는 요인입니다. 에너지 산업을 중심으로 인플레이션 압박이 가중된다면 전 산업에 걸쳐 점차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아마존 점령한 클라우드, 토종 기업 ‘반란’ [이데일리]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에서 고군분투하는 건 네이버만이 아닙니다. 공공 클라우드 시장은 ‘클라우드 보안 인증’ 장벽으로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이 진입하지 못해 KT, 네이버 등 국내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영역입니다. 클라우드 소프트웨어(SaaS) 분야에서는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 스타트업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관련 검색 : “클라우드” 관련 기업]←클릭

국내서도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저마다 다른 목적을 갖고 있지만 발전 과정은 대동소이 합니다. 암호화폐 채굴량이 늘면서 그래픽카드가 부족해졌다는 소식을 들은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는 클라우드 게임 시장 확대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가 게임패스를 통해 선두에 나서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사업을 영위하지 않는 기업들은 효율성 등에서 관련 서비스 도입을 늘리고 있는 만큼 산업 전반 본격 성장이 기대됩니다.


3. 엔씨소프트 “리니지W 사업모델 체질 개선할것” [디지털타임스]

엔씨소프트는 앞선 리니지 시리즈에서 선보였던 BM의 상당 부분을 리니지W에서 선보이지 않는 것은 물론 기존 ‘리니지M’과 ‘리니지2M’의 아인하사드 시스템도 전면 개편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성구 엔씨소프트 리니지W 그룹장은 변신과 마법인형 시스템 외의 BM은 리니지W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그룹장은 “원하는 변신과 마법인형을 획득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상실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치들을 마련했다”며 “아인하사드 시스템이 사라지면서 발생할 수 있는 작업장의 무분별한 아이템 파밍과 같은 부분도 내부적인 시스템 개선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관련 기업 : 엔씨소프트]←클릭

전일 엔씨소프트 주가는 5% 넘게 상승했습니다. 과금 문제로 질타를 받으면서 속수무책으로 떨어지는 주가가 오랜만에 큰 반등에 성공한 것입니다. 다만 주가 급등이 상승 전환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 공매도 포지션이 철회되는 숏커버링 여파로 풀이됩니다.

엔씨소프트가 기존 과금구조를 리니지W에서 제외하면 수익성은 다소 축소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모델 도입에 따른 성공은 글로벌 입지를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더 큰 수익을 늘릴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오늘의 이슈 브리핑은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