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브리핑] 현대차그룹의 반도체와 수소 연결고리, 물가상승-대출규제에 시름하는 자영업자, 금리 vs 인플레이션 시장 영향은


1. ‘반도체 자급’ 현대차그룹, 수소 에너지와 연결고리

현대차그룹이 반도체 자체 생산 개발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차량 생산에 차질을 빚자 내재화 결정을 한 것인데요. 현대차그룹이 미래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수소에너지와 반도체의 연결고리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소에너지와 반도체

지난해 한화솔루션은 태양광에서 그린수소(수전해 방식)를 생산하겠다고 발표했어요. 그린수소는 전기로 물을 분해해 수소를 얻는 방식으로 이산화탄소 발생이 거의 없습니다. 태양광으로 생산한 잉여전력으로 물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반도체가 쓰이는데요. 정확히는 무기반도체가 주로 사용됩니다. 무기반도체는 수소 생산 효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기반도체는 생산 효율은 높으나 물 속에서 손상이 크기 때문에 사용이 어려워요. 그러나 지난해 울산과학기술원 공동연구팀이 유기반도체의 치명적 단점을 보완한 유기반도체 개발에 성공했어요. 이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더욱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소차 집중하는 현대차그룹

현대차는 전기차뿐만 아니라 수소차에도 상당히 집중하고 있어요. 이미 수소충천소까지 세웠고요. 수소충전소에도 전력 공급이 필요한데 떠오르는 신재생에너지가 태양광이에요. 앞서 말씀드린 반도체와 수소에너지 연결고리를 고려하면 현대차그룹이 상당히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현대차그룹이 한화그룹 등 국내 주요그룹들과 ‘수소 카르텔’을 형성하고 있는 것도 무관하진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공교롭게도 한화그룹 역시 반도체 사업에 뛰어들고 있어요.


2. 식재료-임대료-인건비 상승에 시름하는 자영업자들

식재료, 임대료, 인건비 등 모든 물가가 오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여파 탓에 자영업자들은 대출로 버티고 있지만 정부가 대출을 조이면서 시름은 늘어만 갑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가파른 가계대출

코로나19 사태 이후 가계대출 규모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어요. 특히 자영업자들이 걱정됩니다. 최저 임금 상승과 함께 물가가 오르면서 원가부담이 상당합니다. 어떻게든 버티려고 대출로 연명했으나 최근 대출 규제로 막막하다는 얘기가 나오네요. 고정비용이 증가한 상황에서 매출이 증가했으니 이해가 됩니다.

‘위드 코로나’ 기대도 낮아

‘위드 코로나’로 영업시간이 정상화되면 사정이 나아지지 않겠냐는 기대도 있지만 이미 증가한 고정비용 탓에 회복은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한국은행이 내달 기준금리를 올리면 그 충격이 더 커질 가능성도 있어요. 기업들은 자영업자보다 체력이 좋을 뿐 타격을 입는 건 마찬가지에요. 물가상승을 가격에 전가해야 하지만 현 상황이 지속되면 수요가 줄어들 가능성도 있습니다.


3. 금리 상승 VS 인플레이션, 시장 영향은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결정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중앙은행 최우선 책무가 물가를 잡는 것인 만큼 그 의무를 충실히 이행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한은 기준금리 인상이 증시에 충격을 줄 것이란 주장과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주식시장이 상승했다는 의견이 대치되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금리와 주식시장

금리 수준주식시장 관계는 반비례로 알려져 있어요. 금리가 상승하면 주식시장이 하락한다는 뜻입니다. 한편 금리가 상승하는 시기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국면이에요. 인플레이션 발생 시기에는 주식시장도 상승했습니다. 주식이 인플레이션을 방어하는 최고의 자산으로 평가 받는 이유에요.

금리 상승 국면에 따라 달라

위 그래프를 보면 금리 상승 초기에는 주식시장이 상승세를 보이다가 일정 시간이 흐른 뒤 주춤하거나 하락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현재는 금리 상승 시작 국면으로 시장 부침은 있지만 하락 구간으로 보이진 않아요.

그러나 단정하긴 어려워요. 물가상승률이 가파르다면 금리도 빠르게 오르면서 시장을 압박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결국 속도의 문제인데 한은이 공격적으로 기준금리 인상을 예고하고 있다는 점은 공포 요인입니다. 최근 물가 상승압력이 만만치 않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어요. 가장 최근 사례를 비교한다면 2018년 하락장이 오버랩됩니다.


오늘의 딥서치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One thought on “[이슈 브리핑] 현대차그룹의 반도체와 수소 연결고리, 물가상승-대출규제에 시름하는 자영업자, 금리 vs 인플레이션 시장 영향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