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브리핑] 테슬라 vs ‘빅쇼트’ 결말, 골프존에 무슨 일이, 카드 수수료 인하에 웃는 페이산업?


1. 테슬라 공매도 철회한 ‘빅쇼트’

영화 ‘빅쇼트’의 실제 주인공으로 알려진 마이클 버리가 테슬라 공매도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지난해 말부터 공개적으로 테슬라를 공격한 것을 고려하면 마이클의 매도 포지션은 당시 주가보다 낮은 수준인 것으로 보여요. 지난 6월에도 한 차례 테슬라 고평가를 언급했어요.

생산 차질에도 치솟는 테슬라 주가

전기차 뿐만 아니라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도 생산이 어렵다는 소식을 들으셨을거에요. 반도체 공급 부족이 주로 거론되죠. 또 기존 완성차 업체들이 속속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면서 테슬라 입지가 위태로울 것이란 전망도 나왔지만 선점 효과는 상당합니다. 이미 시장에서는 테슬라는 전기차 고유명사로 통하고 있죠.

전기차 관련주 모멘텀 지속

마이클 버리는 항복했지만 테슬라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한다고 장담하긴 어려워요. 그러나 전기차 산업 자체가 성장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어요. 특히 에너지 문제가 거론되고 있는 만큼 공급도 해결해야 하지만 에너지 저장 역할을 하는 ‘2차 전지’ 중요성도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2. 코로나19가 바꾼 레저산업 지형과 골프존

코로나19 여파로 각종 활동이 제한되는 가운데 스크린 골프는 전성기를 맞이했어요. 특히 MZ 세대가 골프에 큰 관심을 가지면서 세대격차를 줄이는 모습이에요.

골프존에 무슨 일이

지난해 코로나19 본격 확산 이후 골프존 주가는 현재까지 약 3.5배 가량 상승했어요. 특히 올해 들어 상승세가 두드러집니다. 사회적거리두기가 확대되면서 비교적 안전한 스포츠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그 대상 중 하나로 골프가 주목을 받은 탓이에요. 필드에 나가기 전 스크린 골프장에서 연습을 하는 경향이 두드러집니다.

골프존의 폭발적 성장과 확장성

코로나19 이전 골프존 실적은 정체된 상태였어요. 40~60대에 집중된 인구. 전국으로 확장된 스크린 골프를 보면 이미 포화상태라는 것을 직감할 수 있었죠.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매출은 물론 실적 전반이 개선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어요.

실적도 중요하지만 골프존의 확장성에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어요. 실외 스포츠를 실내 스크린 스포츠로 대체할 수 있는 대상은 생각보다 많아요. 기존 실내 스포츠도 가능하고요. 예를 들면 야구, 테니스, 볼링, 탁구, 배드민턴 등이에요. 이미 골프존은 관련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상대가 있어야 할 수 있는 스포츠를 혼자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면 더욱 좋겠죠?

다만 여타 사업 확장은 골프존 지주사인 뉴딘홀딩스가 진행할 가능성이 높아요. 골프존 성장 키워드는 MZ세대와 해외 진출 등이 꼽히고 있는 만큼 관련 사안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카드 수수료 인하 우려에 페이산업 성장?

당국이 카드수수료 압박, 대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카드업계가 수익성 확보를 위해 전전긍긍하고 있어요. 페이사업에 눈을 돌리지만 기존 빅테크 기업들이 시장을 점령하고 있어 쉽지 않을 전망이에요.

끝없이 하락하는 카드 수수료

현재 카드 수수료율은 지난 2012년 이후 3년마다 다시 정해집니다. 위 그래프에서도 확인이 되고 있죠. 같은 기간 금리도 지속 하락하면서 카드사들의 여신 부문 마진도 녹록치 않은 상황이에요. 이렇다보니 카드사들이 페이 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어요. 그러나 이 곳에서도 수익성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아요.

국정감사에 곤두선 페이 관련주

이번 국정감사 대상 중 하나가 페이 관련 기업들이죠. 카드사 대비 수수료가 높아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가중시킨다고 하는데 실질적으로는 그렇지 않아요. 페이 수수료는 신용카드 수수료, 전자지금결제대행사(PG사) 수수료, 기타 서비스 수수료 등이 포함돼 있어 겉으로 보기에 큰 차이가 나는 것이에요.

이러한 문제는 당국이 면밀히 검토해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개선하면 되지만 정작 우려되는 것은 페이 산업 자체에요. 카드 수수료가 인하되면 페이사들도 가져가는 이윤을 낮출 수밖에 없겠죠.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지만 수익성이 악화되면 그만큼 어려워질 수도 있고요. 상장을 앞두고 있는 카카오페이에 대한 투자심리가 어떻게 반영될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의 딥서치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