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트 데일리] 메타버스에 본격 반응하는 게임산업


[퀀트 데일리는 고PBR주를 중심으로 다루는 코너입니다. 자세한 해석은 ‘기술주 버블 논란에서 벗어나는 가치평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술주뿐만 아니라 여타 종목들도 포함됩니다. PBR 범위값은 1배 이상에서10배 이하입니다]


최근 시장에서 핫한 섹터가 있습니다. 바로 게임주에요. 뒤에서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어주는 것은 메타버스고요. 메타버스 ETF까지 등장하면서 더욱 탄력을 받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사실 게임주들을 움직이는 요인은 메타버스 말고도 중국 판호가 꼽히죠.

위 차트는 딥서치 마인드맵을 통해 ‘중국 판호 게임’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에요. 단일 키워드가 아닌 중복 키워드는 기사량 자체가 긍정 혹은 부정 중 한쪽을 추총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런데 ‘중국’이라는 키워드는 그 자체에 긍정과 부정 뉘앙스가 혼재돼 있어 키워드 도출을 통한 방향성을 판단하기가 쉽지 않아요.

‘메타버스 게임’ 키워드는 다릅니다. 현재는 순수하게 긍정 뉘앙스만 포함한다고 볼 수 있어요. 따라서 향후에도 게임주들의 강력한 모멘텀 요인으로 메타버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는 마인드맵에서 ‘메타버스 게임’으로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에요. 최신 이슈와 유사키워드, 관련 종목까지 한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게임관련 종목으로는 위메이드와 컴투스가 확인되고 있어요.

하단으로 내려보면 관련 뉴스들이 등장하는데 여기서는 마인드맵 키워드에서 확인하지 못한 관련 기업들을 볼 수 있어요. 펄어비스, 넷마블 등이 추가로 확인됩니다. 주가 상승률로만 본다면 메타버스 관련 게임 대장주는 위메이드에요. 일부 증권사들이 뒤늦게 커버리지를 개시하고 제시한 목표가를 단번에 훌쩍 넘어 민망할 정도로 빠르게 주가가 상승하고 있어요. 사실상 밸류 평가가 무색하다는 얘기죠.

위메이드가 발표한 내용을 보면 미르4가 전세계 동시 접속자 80만명을 달성했답니다. 지난달 아마존이 내놓은 MMORPG게임 ‘뉴월드’가 70만명 동접자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으니 ‘미르4’는 어떤 표현이 어울릴까요?

게임 관련주들이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가운데 메타버스 2대장은 펄어비스에요. 내년 선보이는 ‘도깨비’가 메타버스 게임이라고 공표했을 정도입니다.

위메이드 주가 방향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위메이드 메타버스’보다 ‘위메이드 NFT’가 좀 더 구체적이에요. 관련 내용은 ‘[스페셜 리포트] 딥서치 마인드맵은 알고 있었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펄어비스도 메타버스 키워드를 사용해 주가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지만 좀 더 구체적인 팩터가 필요합니다. 메타버스라는 플랫폼 안에서 어떤 방식으로 유저들을 끌어들일 수 있을지 아직은 미지수에요.

펄어비스 또한 NFT를 활용할 가능성이 높아보여요. 지난 7월 펄어비스는 NFT 소셜 플랫폼 디파인에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위메이드 NFT’와 같이 ‘펄어비스 NFT’로 검색해보면 아직은 펄어비스가 위메이드 만큼 NFT 관련 이슈로 부각을 받진 못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도깨비 출시일까지 1년 조금 넘는 시간이 남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매년 열리는 각종 게임 행사에서 펄어비스는 실제 인게임 화면과 트레일러를 지속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관련 일정을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아래 위메이드와 펄어비스 관련 지표를 첨부하니 꼼꼼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메이드 기업정보]

[펄어비스 기업정보]


오늘의 딥서치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