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브리핑] 라이브커머스 ‘그립’ 인수한 카카오, P2E 넘어 S2E로 가는 네오위즈, LG에너지솔루션 몸값 최소 60조


1. 카카오,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 그립’ 인수

카카오가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그립 지분 50%(1800억원)를 확보했어요. 커머스 경쟁력 강화에 더욱 힘을 쏟는 모습인데요.

국내 라이브커머스 분야는 네이버, 카카오, 쿠팡 등이 경쟁하고 있는데요. 월간활성화이용자수(MAU) 기준으로는 카카오가 1위에요. 그러나 거래액 기준으로는 네이버에 미치지 못하는데요. 그 이유로는 폐쇄형이 꼽혀요. 참여자는 물론이고 일일 방송횟수도 제한하다보니 질적으로는 충족할 수 있으나 양적으로는 부족한 모습인데요.

카카오의 그립 인수는 기존 사업 방식을 바꾼다고 할 수 있어요. 카카오는 카카오커머스를 흡수합병하면서 기업가치 제고 측면에서 커머스에 더욱 심혈을 기울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에요. 커머스 수수료 ‘제로'(0) 플랫폼을 만든다고 선언한 만큼 이용자를 늘리는데 더욱 집중할 수밖에 없고요.


2. 네오위즈, P2E 넘어 S2E로 간다

네오위즈가 ‘play to earn’을 넘어 ‘service to earn’을 선언했어요. 게임을 넘어 각종 서비스 이용에도 토큰이 주어지는 개념인데요. 이렇게 보면 S2E는 P2E의 확장 개념이라 할 수 있어요.

네오위즈가 선보인 네오핀플랫폼 구조를 보면 위메이드가 운영하는 위믹스플랫폼과 똑같다고 볼 수 있는데요. 다양한 게임과 함께 각종 서비스가 참여하면서 생태계를 더욱 넓힌다는 전략으로 보여요.

대체불가능토큰(NFT) 게임이 주목을 받고 있지만 국내서는 사행성 문제로 아직 정식 서비스가 되지 않고 있는데요. 이 문제는 향후에도 지속적인 이슈가 될 가능성이 높아요. 그만큼 불확실성이 크다고 볼 수 있어요. 관련 게임사들이 글로벌 시장을 노리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아마도 이런 측면에서 네오위즈는 게임 외 다른 영역으로 확대를 고려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3. LG에너지솔루션, 몸값 최소 60조원

LG에너지솔루션이 내년 초 상장을 준비하고 있어요. 모회사인 LG화학은 LG에너지솔루션 상장으로 최대 2조5000억원의 자금을 조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데요.

LG에너지솔루션은 구주(20%)와 신주(80%) 매출이 동시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공모총액이 12조7000억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구주 매출은 약 2조~2조5000억원으로 추정돼요. 전체 기업가치는 60조~75조원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는 기존 예상치인 ‘100조’ 밸류 대비 상당폭 낮아진 수준이죠.

그간 LG에너지솔루션의 100조원 가치에 대한 적정성 얘기가 나오곤 했는데요. 너무 과도한 밸류산정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시장 눈높이는 맞추는 모습이에요. LG화학은 구주 매출로 끌어들인 자금을 첨단소재 부문 투자에 쓸 것이란 전망이 나오네요. 이는 배터리 수직 계열화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투자에요.


오늘의 딥서치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