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브리핑] 미국 PPI 급등에 커지는 긴축 우려, 인플레이션 방어나선 음식료업, NFT에 진심인 나이키


1. 미국 PPI 급등에 커지는 긴축 우려

11월 미국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년동기대비 9.6% 상승했어요. 관측 이래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시장에는 긴축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과 금리 인상은 이미 예고됐고 문제는 그 속도인데요. 물가 상승률이 상당히 가파른 것으로 나타나면서 Fed의 결단이 예상보다 빨라질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어요.

현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미국 금리인상과 인플레이션 압박으로부터 벗어나는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수출 확대에 따른 원화 강세에요. 최근 국내 수출이 호조를 보이면서 원화 약세를 저지하는 모습인데요. 금리 인상은 내수경제에 타격을 입힐 수 있다는 점에서 수출은 더욱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어요. 그러나 미국의 긴축 속도가 빨라진다면 수출만 갖고는 대응하기 어려워요. 결국 한은이 추가 금리인상 카드를 꺼낼 수밖에 없는 이유가 될 수 있는 셈이에요.


2. 음식료업, 인플레이션 방어하나

최근 농심, CJ제일제당 등 국내 대표 음식료업체들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어요. 제품 가격을 인상하면서 내년 실적이 개선될 것이란 전망 때문인데요.

실제로 음식료업종은 인플레이션 발생 시기에 원재료 상승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과정에서 실적이 개선되는 특징을 갖고 있어요. 올해 4분기 실적 추정치를 보면 전년대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한동안 시장 관심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네요.

또 음식료업종은 대표 방어주 성격을 지니고 있는데요. 경제 상황이 불안해지면 수급이 집중되기도 합니다. 다만 신성장동력 등 밸류를 리레이팅할 수 있는 요인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 성장주와 같이 장기 추세적 상승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 단점이에요. 따라서 배당률 등도 꼼꼼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3. NFT에 진심이 나이키

나이키가 가상 패션전문 NFT 스튜디오인 RTFKT(아티팩트)를 인수했어요. RTFKT는 버추얼패션전문플랫폼으로 각종 패션아이템들을 판매하는 기업이에요.

앞서 나이키는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에 ‘나이키랜드’를 개설하고 마케팅과 판매에 집중하기 시작했는데요. 나이키 제품은 셀럽들로부터 상당한 인기를 끄는 만큼 NFT운동화 판매 등에서도 돋보이는 모습이에요.

중요한 것은 AR(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이용자가 해당 제품을 착용해볼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는 단순 NFT제품 판매 뿐만 아니라 실제 제품 판매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구매 시 사이즈에 대한 고민을 덜 수 있기 때문인데요. 확실히 나이키는 세계 최고의 스포츠 브랜드라는 명성에 걸맞게 행동한다고 볼 수 있어요.


오늘의 딥서치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