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센서스 리뷰] 카카오는 언제쯤 다시 날아오를까

카카오가 한국기업평가와 한국신용평가로부터 신용등급 ‘AA0, 안정적’을 부여받았어요. 1년 전 신용등급전망이 등급전망이 ‘안정적’에서 ‘긍정적’(당시 신용등급은 AA-)으로 변경된 만큼 예고된 일이라 할 수 있는데요. 신평사들은 카카오에 대해 이익창출 규모 확대, 국내외 투자 유치에 따른 재무안정성 확보 등을 근거로 등급을 상향 조정했어요.

자세히 보면 신평사들이 무게를 실은 부분은 투자자금 유치보다 안정적인 현금창출력이에요. 이번 등급 상향으로 자금조달 창구를 견고히 하면서 사업 전반을 지탱하는 힘은 강해졌다고 할 수 있어요.

신용등급 상향은 상당한 호재인데 주가 반응이 시원치 않다는 점에 의문이 생길 수 있는데요. 신용등급과 주가간 상관관계가 무조건 플러스(+)를 기록하는 것은 아니에요. 신용등급은 신평사들이 정해놓은 수익성과 재무안정성 등을 충족했을 때 그에 맞는 등급이 부여되기 때문이에요. 이 말은 신용등급과 기업가치 괴리가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가 돼요.

카카오는 지난 9월 국정감사에서 골목상권 침해 논란으로 정치권으로부터 상당한 공격을 받았어요. 이 이슈는 여전히 카카오 주가를 짓누르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는데요.

위 차트는 증권사들이 내놓은 카카오 목표주가와 주가 추이에요. 끝없이 상향 조정됐던 목표주가는 올해 하반기 들어 횡보하는 모습이에요. 목표주가의 표준편차 대비 평균은 하락하면서 향후 주가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음을 암시하고 있어요.

국정감사 이슈 전으로 돌아가보면 카카오 주가를 폭발적으로 상승시킨 원인은 자회사 상장이었어요. 내년에도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등이 기업공개(IPO)를 준비중인데요. 여기서 또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겠죠.

그렇다면 카카오의 계열사 상장을 통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은 언제부터 시작된 것일까요? 추정해보면 텐센트가 카카오에 주요주주로 합류한 시점인 2012년 이후라고 할 수 있어요. 계획을 실행에 옮긴 시점은 2014년으로 보이는데요.

2014년 카카오 IR 자료 중 발췌

당시 텐센트 측을 대표하는 피아오얀리가 카카오 사외이사로 합류했고 카카오 IR 자료도 상당히 구체적으로 바뀌기 시작했기 때문이에요. 이미 텐센트는 투자를 통해 수많은 기업들을 성장시키면서 기업가치 또한 급격히 오르고 있었으니 이러한 모델을 적어도 참조는 했겠죠.

문제는 IPO 모멘텀이 이번 국정감사 이슈로 기대치가 상당히 낮아졌다는 점이에요. 사실 더 큰 문제는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 주요 임원들이 자사주를 매도했다는 것인데요. 물론 장기적으로 기업이 성장하고 주가도 크게 오른다면 최근 불거진 이슈는 아무것도 아니에요. 그러나 이러한 부정적 이슈 자체가 밸류 상승을 제한하는 요인이 돼요.

그렇다면 카카오를 둘러싼 가장 큰 이슈를 정리해볼 수 있는데요. 바로 정치권과 자사주 이슈에요. 정치권 이슈는 최소 내년 대선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그러나 카카오가 내수 사업 중심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국정감사에서 또 표적의 대상이 될 수 있겠죠.

만약 카카오의 해외 사업이 본격 성장궤도에 오른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아마도 카카오 임직원들이 먼저 자사주를 매입하지 않을까합니다. 지난 국정감사에서 카카오와 함께 질타를 맞은 네이버는 임직원들이 자사주를 매입해 눈길을 끌었어요. 그간 네이버는 소상공인과 상생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고 해외 사업 확대를 위해 지속 노력해왔는데요. 자사주 매입은 이러한 행보에 대한 부끄럼이 없다는 모습으로 비춰졌어요.

카카오는 주가 방어 목적이 아니더라도 성장에 확신을 가진다면 자사주 매입에 나설 수 있어요. 자사주 교환을 통한 협업 등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 재원을 확보할 수 있으니까요. 물론 자사주 매입이 무조건 주가 상승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에요. 다만 정치적 이슈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는 신호가 될 수 있을 거에요. 두 가지 포인트를 기억하시면서 카카오를 관망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딥서치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