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브리핑] 금리 급등이 끌어내린 뉴욕증시, 액티비전블리자드 품에 안은 MS, 신라젠 상장폐지 결정


1. 미국 시장금리 급등에 뉴욕증시 급락

18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시장금리 상승 여파로 급락했어요.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는 전일대비 각각 1.51%, 2.60% 하락했습니다. 특히 기술주들의 하락이 두드러졌는데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상과 테이퍼링에 이은 자산축소 등이 동시 다발적으로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어요. 과거에도 여러 차례 출구전략들이 논의됐지만 이번에는 유독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강하죠.

과거에도 금리인상에 대한 논쟁이 여러 차례 있었지만 당시는 의견이 분분했던 반면, 최근에는 큰 이견이 없는 측면도 있고요. 이렇다보니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도 활발하게 교체되는 것 같아요. 분위기를 바꿀만한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미국 금리인상 전까지는 취약한 시장 하방이 지속 부각될 수 있어요.


2. 마이크로소프트, 액티비전블리자드 82조에 인수

마이크로소프트가 액티비전블리자드를 82조원에 인수하는 빅딜이 이뤄졌네요. 액티비전블리자드는 우리에게도 친숙한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콜오브듀티’ 등 게임 프랜차이즈를 보유한 기업이에요.

액티비전블리자드 평판은 이전만 하지 못한데요. 여기에는 ‘사람’ 문제가 있어요. 실력이 아닌 ‘관계’에 의존한 사람들이 윗자리를 차지하면서 게임 퀄리티와 서비스 문제 등이 지속 거론됐죠. 사내 성추행 등 문제를 겪기도 하는 등 이미지가 상당히 실추됐습니다.

액티비전블리자드가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되면서 지배구조 투명성이 확보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또 마이크로소프트는 앞서 엘더스크롤 시리즈를 산하에 두고 있는 제니맥스 미디어를 인수하기도 했죠. 게임업계 넷플릭스로 불리는 게임패스 강화를 위한 목적이라 할 수 있어요.


3. 한국거래소, 신라젠 상장폐지 결정

한국거래소가 신라젠 상장폐지를 결정했어요. 전·현직 경영진의 횡령·배임 혐의 발생으로 2020년 5월 이후 주식거래가 중단됐는데요. 최종 상장폐지 여부는 20일 내에 개최되는 코스닥 시장위원회에서 결정됩니다.

신라젠은 최대주주가 교체되기도 했고 자본도 조달하면서 거래 재개 기대를 높였는데요. 한국거래소의 판단은 달랐습니다. 신약 파이프라인이 줄면서 기업가치가 유지될지 불투명하다는 주장이에요.

만약 최종적으로 상장폐지 수순을 밟게 되면 소액주주 피해는 불가피합니다. 신라젠은 이의신청 작업에 돌입하고 주주들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추후 결정이 어떻게 진행될지 주목됩니다.


오늘의 딥서치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