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브리핑] 3%대 급반등한 나스닥, 기준금리 동결한 한국은행, 카카오가 언급한 롤플레잉 채팅


1. 3%대 급반등한 나스닥

24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상승으로 마감했어요. 다우지수는 0.28%, 나스닥 증시는 3.34% 각각 상승마감했는데요. 기술주들의 폭발적 상승세가 눈에 띕니다.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여파로 글로벌 증시가 불안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이 사태가 종료된 것은 아니죠. 따라서 나스닥 지수의 급반등은 상당히 의아합니다. 하지만 증시는 경제를 선반영하는 경향이 있어요. 증시에 비춰보면 현 상황이 조만간 종료되거나 우려한 만큼 큰 타격이 없다는 뜻이겠죠.

물론 방심은 금룰입니다. 증시 반응과 달리 현 상황이 장기화 혹은 심각해질 수도 있어요. 지수가 급등하는 것 또한 히스테릭 반응이기 때문에 향후 과정을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2. 기준금리 동결한 한국은행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1.25%로 동결했어요. 시장 예상을 벗어나지 않은 결과입니다. 시장 변동성이 상당한 만큼 한국은행도 지켜보겠다는 입장인데요.

이러한 결정 배경에는 수출이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우리나라 경상수지는 지속 흑자를 기록했는데요. 무역수지를 보면 낙관하기만은 어려운 상황이죠. 한국은행이 물가를 기준으로 기준금리를 결정하지만 사실 수출도 엄청 신경쓰거든요.

최근 한국경제연구원은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무역수지 적자폭이 확대될 수 있다고 발표했는데요. 우리나라는 수출주도 경제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무역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금리를 올리면 내수까지 망가질 수 있는데요. 한국은행은 이를 고려한 것으로 보이네요.


3. 카카오가 언급한 롤플레잉 채팅

남궁훈 카카오 대표가 메타버스에 대해 언급했어요. ‘롤플레잉 채팅’을 강조했는데요. 언론 보도만 보면 어떤 얘기인지 감이 오질 않습니다.

카카오는 메신저를 베이스로 한 텍스트에 강점을 갖고 있는데요. 사실 글로벌 메타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입니다. 특히 채팅이 상당히 중요한데요. 이중에서도 자동번역등 경계없는 소통이 중요하죠.

이밖에도 카카오는 현재 시장 반응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남 대표는 ‘내수기업’이라는 시장 질타를 언급하면서 대안책을 제시했는데요. 향후 카카오가 어떤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할지 지켜볼 필요가 있네요.


오늘의 딥서치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