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서치 활용법] 대기업 집단 자산 규모 파악하기

  • 보다 더 많은 쿼리, API 검색 방법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매년 5월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대기업집단을 지정합니다. 여기서 속하게 되는 그룹은 각종 규제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마냥 반갑지는 않은데요. 한편으로는 그룹 간 자존심 싸움이 걸린 문제이기도 합니다. 또 투자자 입장에선 선택한 기업이 어느 기업 집단에 속하는지 혹은 어느 기업 집단과 연결고리가 있는지, 잘 성장하고 있는지 등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요.

대기업 집단 자산 규모가 자주 공표되면 좋겠지만 공정위 기준으로는 1년에 한 번이에요. 각종 연구기관에서는 랜덤 형태로 자료를 제공할 때가 있지만 자주 찾아보기엔 부족하죠. 물론 이 발표는 공정가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1년에 한 번이 적당하지만 시가총액으로 대기업집단 규모를 파악하는 주체들도 있기 때문에 정보 측면 부족한 것이 사실이에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국내 대기업집단의 자산가치와 시가총액 등을 파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방법은 크게 세 단계로 나뉘는데요. 첫 번째는 공정위가 지정한 국내 대기업집단 명단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는 공정위 홈페이지 공개되니 큰 어려움은 없을 거에요. 두 번째는 딥서치 API를 활용해 각 기업 집단에 속한 그룹을 도출해 내는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시가총액, 자산, 자본 등을 추려내는 것이에요.

위 표는 지난해 공정위가 발표한 국내 60대 대기업집단 명단이에요. 그룹명 옆에는 그룹ID가 있는데요. 이는 딥서치 API를 통해 각 대기업집단에 속한 기업 리스트를 확보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그룹명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정확한 데이터 확보를 위해 ID 활용을 추천드려요.

그 다음에는 API를 활용해야 합니다. 대기업집단에 속한 기업리스트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GetConglomerateMembers’라는 API를 이용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그룹 기업집단 리스트 검색 방법은 딥서치 플랫폼에서 ‘GetConglomerateMembers(“511”)’을 입력하시면 돼요.

위에 보시는 것처럼 결과가 도출됐어요. 이런 식으로 그룹 ID만 입력해주시면 기업 리스트가 나옵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각 기업의 자산, 시가총액 등을 도출해야 겠죠. 이를 위해서는 기업 리스트를 입력하고 뒤에 자산, 시가총액 등을 입력(예: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중공업 자산 시가총액)하면 되는데요.

이런 식으로 도출이 되긴 하지만 한 그룹이 아닌 60대 그룹에 속한 기업을 전부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딥서치 엑셀 애드인 사용을 추천드려요.

앞서 보여드린 대기업집단 명단을 위에 보시는 것처럼 엑셀 시트에 일렬로 정리할게요. 엑셀에서 TEXTJOIN 함수를 쓰기 위해서에요. 구분하기 편하게 시트명은 ‘그룹리스트’로 바꿔줬어요.

두 번째 시트(그룹별 기업)에서는 딥서치 API와 쿼리, TEXTJOIN 함수를 사용해 기업리스트와 시가총액, 자산, 자본 등을 호출할겁니다.

두 번째 시트에 입력하는 방법은 =”GetConglomerateMembers([“&TEXTJOIN(“,”,TRUE,’그룹리스트’!D3:D63)&”])” 입니다. TEXTJOIN 함수를 사용하면 이렇게 ‘그룹리스트’에 있는 기업 집단 ID를 한번에 불러올 수 있어요.

결과 값은 위에 보시는 이미지처럼 도출됩니다. 그 다음에는 자산, 자본, 시가총액 등 원하는 재무데이터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아주 간단합니다. =”GetConglomerateMembers([“&TEXTJOIN(“,”,TRUE,’그룹리스트’!D3:D63)&”])” 뒤에 자산, 자본, 시가총액을 넣으면 돼요.

최종 입력식은 =”GetConglomerateMembers([“&TEXTJOIN(“,”,TRUE,’그룹리스트’!D3:D63)&”]) and 자산 자본 시가총액”이에요.

이제 60대 그룹에 속한 각 기업들의 자산, 자본, 시가총액을 전부 도출했어요. symbol은 상장사 기준 KRX,비상장사 기준 NICE로 보시됩니다. 원하는 계정을 더하기만 하면 모든 작업이 끝이 납니다. 이 작업까지 소요된 시간은 1분도 채 되지 않았어요.

이를 활용해 그룹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 여러 데이터를 도출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엑셀로 하나의 템플릿을 만들어 놓으면 언제든지 원하는 때에 특정 주제에 관한 데이터를 수시로 도출할 수 있으니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세요.


오늘의 딥서치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