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트렌드] GOS와 해킹 논란 중심에 선 삼성전자


[관련 검색: DocumentAggregation(“topic-news”, “economy”, “*”, groupby=”keywords.keyword:100″, date_from=2022-03-03, date_to=2022-03-09)]

지난 한 주(3월 3일~3월 9일) 동안 시장에서 토픽을 차지한 문서 중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삼성전자’ 입니다. 상위 20위권 내 주요 키워드들을 보면 ‘우크라’, ‘러시아’, 국제유가’, ‘130달러’ 등 전쟁과 연관성이 높은데요. 이러한 이슈보다 더욱 주목을 받았던 것이 바로 삼성전자였어요.

우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관련 이슈는 이전대비 증가율이 확대되고 있지 않아요. 초기 국면 대비 긴장감이 다소 완화된 상태이기도 하고 그 배경에는 주요 국가들의 러시아에 대한 제재가 유효하게 작용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전쟁이 끝나도 우려되는 부분은 국제유가를 중심으로 한 원자재 가격 상승이에요. 역사적으로 보면 강한 인플레이션 발생 이후에는 이에 못지 않은 디플레이션이 뒤따랐는데요. 가파른 인플레이션도 문제지만 디플레이션은 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는 점이 현 사태를 예의주시할 수밖에 없는 이유에요.


GOS와 해킹 논란 중심에 선 삼성전자

GOS는 Game OPtimazing System의 약자로 게임 최적화 시스템을 뜻합니다. 삼성전자가 역대급 성능으로 홍보한 갤럭시S22가 불운의 주인공인데요. 이전에도 GOS는 갤럭시 시리즈에 탑재됐지만 갤럭시S22에는 유료 앱 등 우회하는 방법으로도 GOS를 삭제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면서 논란의 불씨가 됐어요.

특히 모바일 게임 시장이 커지면서 이번 사태는 더욱 파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중 스마트폰의 온도가 적정 이상 수준으로 올라가면 GOS가 성능을 제한하기 때문이에요.

사실 발열이 심하면 안전을 위해서라도 온도를 낮추는 것이 맞는데요. 이는 ‘역대급 성능’이란 단어와 어울리지 않아요. 게임은 PC나 스마트폰 등 각종 기기에서 가장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소프트웨어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삼성전자는 국제 해커조직에 소스코드 해킹을 당했어요. 개인정보 노출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일부 파트너사 기밀 사항까지 유출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장이 상당합니다.

삼성전자 감성분석 추이를 보면 과거 총수구속, 승계의혹 등이 불거졌을 당시와 비교될 정도로 평판이 악화됐어요. 최악의 시나리오는 갤럭시 이용자들이 아이폰으로 대거 갈아타는 경우에요. IT기술이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에 성능과 보안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의 딥서치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