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이슈 브리핑] SK도 뛰어드는 소형모듈원전, 편의점ㆍ은행 융합 점포 확대, 배달의민족 프로모션 비용 확대로 적자폭 늘어

[이슈 브리핑] SK도 뛰어드는 소형모듈원전, 편의점ㆍ은행 융합 점포 확대, 배달의민족 프로모션 비용 확대로 적자폭 늘어

  • Post author:
  • Post category:Uncategorized

1. SK도 뛰어드는 소형모듈원전

SK그룹이 차세대 원자력 발전소인 소형모듈원전(SMR) 사업 투자를 검토 중이에요. 유력한 곳은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가 설립한 테라파워로 지목되고 있어요. SK그룹은 전기차 배터리,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만큼 SMR 투자도 그 연장선으로 풀이됩니다.

SMR은 대형 원전의 100분의 1 이하 수준으로 건설되기 때문에 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배관 설비가 불필요하기 때문에 사고 등으로 방사성 물질 누출을 원천 차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원전은 친환경 에너지로 분류되지만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탈원전 정책이 본격화되면서 국내 시장에서는 그 규모가 크게 축소됐는데요.

반면 윤석열 당선인은 탈원전 정책 폐지를 강조하고 있어요. 이 소식을 가장 반기는 곳은 원자력이 주력 사업인 두산그룹입니다. 어려워진 살림에 계열사도 대폭 축소된 만큼 안정적인 먹거리 확보가 필요한 상황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에너지 기조가 확산되고 있지만 재생에너지만으로 전력 수급을 충당하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국내 환경에서는 원전이 대안이 될 수밖에 없는 만큼 정책이 본격 추진되면 국내 에너지 관련 기업들이 대거 움직일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2. 편의점ㆍ은행 융합 점포 확대

편의점(슈퍼마켓 포함)과 은행이 협업해 복합 점포를 확대할 전망이에요. 장을 보면서 은행업무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어요. 해당 매장에는 기존 편의점에서 볼 수 있는 ATM보다 고도화된 디지털데스크와 스마트 키오스크가 설치됐습니다.

은행들은 현재 점포수를 줄이고 있어요. 온라인으로 업무를 전환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고객들은 불가피하게 은행을 직접 방문해야 해결할 수 있는 사안도 많죠. 은행 입장에서는 편의점과 손을 잡게 됐을 때 점포 비용 등을 줄이고 고객 편의 제공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편의점은 모집객이 자연스럽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매출 증가 등이 전망되고요. 이러한 협업은 양측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질 때 적극적으로 추진되기 마련이에요. 편의점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면 많은 점포수 만큼이나 생활권 구석구석에 위치에 있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장점을 기반으로 다양한 융합 점포가 등장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배달의민족 프로모션 비용 확대로 적자폭 늘어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지난해 매출 2조원을 달성했어요. 직전년도 대비 100% 가까이 증가한 수준으로 코로나19 확산 여파가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에요. 하지만 영업적자는 756억원으로 같은 기간 6배 가량 늘었어요. 추이를 보면 2020년까지 적자폭이 줄다가 재차 크게 확산됐어요.

적자 규모가 확대된 가장 큰 이유로 단건배달이 지목됩니다. 영업비용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는 프로모션을 확대한 결과입니다. 통상 신규 서비스는 고객경험을 이유로 마케팅이나 홍보 비용 등이 크게 들어가기 마련이죠. 그 이후에는 프로모션을 중지하고 일종의 자금회수에 들어갑니다.

현재 배달업체들은 프로모션을 중지하고 새로운 요금제를 내놓거나 준비중이에요. 전반적으로 배달비 상승이 불가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사 눈치를 봐야하기 때문에 무작정 올리기는 어려운 만큼 적자를 해소할 수 있는 다른 방안이 있는지 여부가 중요한데요. 진입장벽이 낮은 사업 특성 탓에 고민이 커질 수 있어요.


오늘의 이슈 브리핑에서 언급된 데이터 확인하기

  • 기업 정보

우아한형제들

  • 경제지표

원자력 에너지 소비량

일반 은행 점포수

편의점 관련 데이터

음식 서비스

  • 키워드 관련 기업

“원자력” 관련 기업


오늘의 딥서치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