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브리핑] 조정 국면 미국 증시 M&A 시장은 반대, 국내 대기업 매출 코로나19 이전 회복에도 투자는 ‘조심’, 골프존커머스 연내 상장 추진


1. 조정 국면 미국 증시…M&A 시장은 반대

나스닥 지수는 최근 고점 대비 20% 넘게 급락했어요. S&P500과 다우지수도 각각 10% 넘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통상 증시가 고점 대비 20% 이상 하락하면 약세장, 10% 이상 내림세를 보이면 조정장이라고 표현해요. S&P500과 다우지수가 추가로 하락하면 시장 전체가 약세장에 진입할 수 있어요.

미 증시 장기 약세장 진입?…M&A 시장은 ‘반대 신호’

하지만 인수합병(M&A) 시장은 반대 흐름을 보이고 있어요. 뉴스핌이 딜로직 자료를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닷컴버블이 한창이던 지난 1998년 미국 기업을 상대로 한 M&A 거래에서 전체 대금의 65%가 현금이 아닌 주식으로 지불됐어요. 인수자 입장에선 주식이 현금보다 비싸기 때문에 주식으로 지불하는 것이 유리한 것이죠.

올해는 M&A 거래에서 전체 대금의 6%만 주식으로 지급됐어요. 1995년 이후 역대 최저치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이 인수자 입장에서 유리하다고 해석할 수 있어요. 상대적으로 주식가격은 저렴하다는 뜻이고요. 이는 현금성자산이 많은 기업이 적극적으로 M&A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예상을 가능케 합니다.

딥서치 마인드맵으로 인수합병을 검색해보면 관련 키워드가 포함된 기사량이 많고 부정적 일수록 향후 산업 전반 큰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대표적인 예가 지난 2016년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인데요. 결과는 무산됐지만 이후 통신업계는 사업구조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어요. 지난 2020년에도 유사한 데이터가 포착됐는데요. HDC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불발됐지만 현재 아시아나항공은 한진그룹 편입을 앞두고 있죠. 독과점 문제가 있긴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항공업계도 많은 변화가 일어난 것은 사실이에요. 당장은 아니지만 향후 국내서도 많은 산업 변화가 일어날 것을 암시하고 있네요.


2. 국내 대기업 매출 코로나19 이전 회복에도 투자는 ‘조심’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2020~2021년) 100대 기업 매출액은 1666조5000억원, 영업이익은 130조원으로 이전(2018~2019년) 대비 각각 5.8%, 5.9% 늘었어요. 하지만 기업들은 여전히 투자에 적극적이지 않은 모습이에요. 또 차입을 늘려 현금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어요.

100대 기업 순차입금(총차입금-현금성자산)은 지난해 말 164조8000억원으로 최근 5년내 최대치에요. 기업들의 순차입금 규모는 지난 2017년 이후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100대 기업이 영업활동현금흐름으로 벌어들인 현금은 244조6000억원으로 투자(189조1000억원), 배당과 이자(59조5000억원)를 합한 금액과 비슷한 수준이에요.

전경련은 기업들이 차입금을 늘린 이유로 경제 불확실성을 지목했어요. 미국 기준금리 인상,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인플레이션 등 각종 대외 변수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사업 확장에 나서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에요. 다만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경쟁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영역 확대에 나선다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3. 골프존커머스 연내 상장 추진

골프존커머스가 연내 상장을 목표로 본격 기업공개(IPO) 절차에 돌입했어요. 현재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했고 주간사는 한국투자증권이 담당합니다. 골프존 커머스는 사명에서 알 수 있듯이 골프 관련 각종 용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이에요.

코로나19가 본격 확산되면서 골프 인구수는 크게 늘었어요.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는데 이들은 단순 운동 자체 뿐만 아니라 관련 패션과 악세사리 등에도 관심이 많아요. 이렇다보니 골프 관련 산업들도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어요. 여타 패션플랫폼에서도 골프 패션 섹션을 따로 마련할 정도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골프존커머스는 골프존뉴딘홀딩스와 우리사주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어요. 골프존뉴딘홀딩스는 스크린골프 전문 기업인 골프존 지분 20.3%를 보유한 최대주주입니다. 골프존뉴딘홀딩스는 골프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야구, 낚시, 테니스, 볼링 등 체감형 놀이 부문으로도 확대하고 있어 향후 확장성이 기대됩니다.


오늘의 딥서치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