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이슈 브리핑] 메타버스 올라타는 통신사들

[이슈 브리핑] 메타버스 올라타는 통신사들

  • Post author:
  • Post category:Uncategorized

게임업계에 이어 통신사들이 메타버스 플랫폼 경쟁에 가세하고 있어요. SK텔레콤은 ‘이프렌드’를 이미 선보였고 LG유플러스가 가상오피스와 가상동물원을 내놨어요. LG유플러스는 메타버스와 NFT를 결합한 서비스도 준비중이에요.

통신사까지 올라탄 ‘메타버스’…”10년내 세계 GDP 2.8% 기여”

지난해 초까지만 해도 메타버스는 상당히 생소한 단어였죠. 하지만 이내 메타버스 바람이 불더니 이 환경을 가장 가깝게 구축하고 있는 게임사들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어요. 또 가상화폐를 접목한 P2E 게임들이 주목을 받으면서 기업가치가 급격히 증가했어요. 물론 이러한 현상은 ‘버블’이라는 평가를 받아 부메랑으로 돌아왔어요. 그만큼 게임 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만만치 않게 확대됐어요.

그러나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은 여전합니다. 경영컨설팅기업 애널리시스 그룹이 내놓은 ‘메타버스의 잠재적 글로벌 경제 영향력’ 보고서에 따르면 메타버스 기술은 모바일 기술처럼 교육, 의료, 제조, 통신 등 광범위한 분야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녔어요. 실제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광고, 홍보 효과 등을 노리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고요.

하지만 정확하게 기업들이 메타버스 관련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먼저 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일일이 뉴스를 검색하거나 공시 혹은 IR 자료들을 살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공을 들여야 해요. 하지만 이러한 기업들을 찾고 밸류체인을 분류해두면 메타버스 산업 동향을 파악할 때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특정 기업이 사업을 추진할 때 그 의미도 간접적으로 파악이 가능하고요.

이러한 작업이 필요한 이유는 메타버스 산업이 우리 생활에 깊숙히 자리 잡기까지 다소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인데요. 그만큼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도 많으니 산업과 기업 그리고 이러한 요소들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파악까지 섬세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오늘의 딥서치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