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브리핑] “더 많은 가상화폐 망할 것”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은 “내 생각에는 더 많은 가상화폐가 망할 것”이라고 말했어요. SEC에 등록된 자산운용사의 가상화폐 익스포저(노출도)가 크지 않지만 사모펀드 등의 경우는 다 파악하지 못했다고 언급했는데요. 관련 조사를 위해 전담 조직 인력을 충원한다고 밝히기도 했어요.

美 SEC 위원장 “더 많은 가상화폐 망할 것”

최근 테라와 루나 폭락으로 스테이블 코인은 물론 가상화폐 시장 전체가 흔들리는 상황이에요. 이 사태가 우리 경제에 위협적인 이유는 충격 파급 경로를 충분히 파악하지 못하는데 있어요. 예를 들어 투자자들이 대출을 받아 가상화폐를 사들인 후 상환능력이 충분치 않다면 채무불이행에 처하게 되죠. 만약 이런 주체들이 많다면 말 그대로 ‘부채 폭탄’이 시장을 짓누르게 돼요.

어쩌면 현재 발생하고 있는 인플레이션보다 무서운 것이 가상화폐 시장 폭락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인플레이션이 고통스러운 것은 사실이지만 1970~1980년대 오일쇼크 등을 경험하면서 각국 정부는 이러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거든요. 반면 가상화폐는 이전에는 없던 전혀 새로운 것이기 때문에 큰 충격이 발생하면 이를 수습하기 위한 준비과정에만 많은 시간과 재원이 투입될 수 있어요.

국내에도 많은 기업들이 가상화폐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요. 이들의 동향과 관련 뉴스들을 충분히 모니터링하면서 금융시장 쇼크 등이 발생하는지 여부를 면밀히 파악해야 합니다.


오늘의 딥서치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