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브리핑] 원통형 배터리에 진심인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이 한국 오창공장에 총 7300억원을 투자해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을 신규 및 증설합니다. 오창 2공장에 5800억원, 오창 1공장에 1500억원을 투자하게 되는데요. 오창 2공장은 신규 폼팩터(4680)을, 오창 1공장은 원통형 배터리(2170)를 본격 양산해요.

LG에너지솔루션, 7300억 투자 원통형 배터리 신-증설

시장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4680 배터리는 2170 배터리 대비 에너지 용량과 출력이 각각 5배, 6배 높습니다. 성능 면에서도 중요하지만 4680 배터리는 일본 파나소닉이 먼저 양산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었어요. 그러나 그 시기가 늦어지면서 LG에너지솔루션이 승기를 잡았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4680 배터리는 테슬라에 공급될 것으로 전망돼요. 이 배터리는 일론 머스크가 지난 2020년 9월 ‘배터리 데이’에서 언급한 것으로 파나소닉과 함께 전기차 양산을 준비하고 있었기 때문이에요.

LG에너지솔루션이 4680 배터리를 테슬라에 공급하면 중국 CATL과 경쟁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요. 중국 배터리 기업들은 각형이 주력이고 이미 이 시장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는데요. 주로 LFP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어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부담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에요.

반면 4680 배터리는 니켈 배터리가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또 원통형 배터리는 크게 만들수록 에너지당 공정이 줄어 생산비용이 낮아지는데 이 또한 인플레이션을 극복할 수 있는 요인으로 꼽혀요.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들이 속속 전기차 모델을 내놓고 있는 만큼 테슬라가 가격 경쟁력을 위한 공급 인프라 확보에 적극적이기도 하죠.

이번 LG에너지솔루션이 투자하는 규모는 지난 한 해 대비 무려 20%에 달하는 규모에요. 아직 중국 기업들이 기술력 부족으로 양산에 나서지 못하는 만큼 규모의 경제를 통해 시장을 선점하려는 전략인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오늘의 딥서치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