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이슈 브리핑] 직방이 투자자에게 어필한 매력 포인트

[이슈 브리핑] 직방이 투자자에게 어필한 매력 포인트

  • Post author:
  • Post category:Uncategorized

부동산 중개 플랫폼 직방이 KDB산업은행, IMM인베스트먼트, 하나금융투자로부터 총 1000억원 규모 투자를 받게 됐습니다. 기업 가치는 무려 2조5000억원에 달해요. 직방 실적 변동성, 시장 불안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 등을 고려하면 향후 성장성 부문에서 상당히 후한 평가를 받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직방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각종 매물 정보와 시세는 물론 3D 단지투어와 부동산에 대한 각종 알권리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어요. 이러한 정보들은 3D, VR, AI,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통해 생성되고 있는데요.

부동산에 IT기술이 접목된 것을 ‘프롭테크’라고 정의합니다. 프롭테크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은 정보비대칭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에요. 단순 해당 부동산에 대한 정보 뿐만 아니라 연관된 다양한 데이터에 접근성을 높이게 된거죠.

프롭테크 산업은 크게 중개 및 임대, 부동산 관리, 프로젝트 개발, 투자 및 자금조달 등으로 나뉩니다. 현재 직방은 중개 및 임대 영역에 머물고 있는데요. 현재 보유한 데이터와 기술 등은 이미 여타 영역으로 진출을 가능케 합니다. 결국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자금이 있는지 여부가 관건인 것이죠.

직방은 최근 메타버스 개념이라 할 수 있는 가상오피스 ‘소마’를 선보였고, 삼성SDS 홈 IoT 사업 인수를 준비중이에요. 특히 IoT 부문은 임차인과 건물을 관리해주는 부동산 관리 영역으로 빠르게 진출할 수 있게 돼 수익성이 제고될 수 있어요.

직방과 같은 플랫폼 서비스 특징 중 하나는 이용자수가 증가할수록 비용이 하락해 수익성이 높아지는 겁니다.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진 이용자들이 직방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서비스가 마련돼야 하겠죠. 투자자들은 직방이 그 시기에 직면했고 실현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판단한 것 같아요.

현재 프롭테크 산업은 시작 단계이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3D, VR, AI, 빅데이터 등 기술이 중요해요. 부동산은 상대적으로 여타 자산 대비 정보가 불투명하고 비대칭이 강해 관련 기술 접목이 요구되고 있어요. 기술 접목으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은 물론 주택공급과 같은 정부 차원 해결 과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의 딥서치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