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브리핑] 유로-달러 패리티, 유로존 위기?


유로화 가치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유로-달러 환율이 패리티(parity, 등가)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패리티가 붕괴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오는데요. 이는 달러 대비 유로 환율이 1유로 이하를 기록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과거 달러-유로 환율을 보면 패리티는 무려 20년 만에 벌어진 것이죠. 그런데 2000년대 초반은 유로존이 출범한지 얼마되지 않았고 유로화도 이제 막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시기라 직접적으로 비교하긴 어려워요. 하지만 유로화 가치가 20년 전으로 돌아갔다는 것은 유로화를 넘어 유로존 존속에 대한 의구심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합니다.

이렇다보니 유로존 붕괴라는 극단적 전망도 나오고 있어요. 반면 다른 한쪽에서는 현 상황을 확대 해석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미국과 유럽 간 금리 차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달러 가치가 상승하고 유로화 가치가 하락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것이죠. 실제로 유로화만 가치가 하락하는 것은 아니에요. 우리나라 원화, 일본 엔화 그리고 여타 신흥국 통화들도 모두 약세를 보이고 있어요.

그러나 유로존에 대한 우려가 큰 데에는 이유가 있어요. 유로존은 유럽 여러 국가의 경제, 사회, 정치 등을 통합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거대 공동체입니다. 좋은 취지로 출발했지만 국가간 체력이 달라 단일 정책을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아요. 우리나라 정부가 각 지역별 환경과 상황이 다른 것을 고려하지 않고 전국 부동산 가격을 서울 기준으로 통일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유럽중앙은행(ECB)가 기준금리를 함부로 올리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단일 국가가 아니기 때문에 고려해야 하는 사안이 훨씬 많은 것이죠. 그런데 이 문제가 본격적으로 불거진 것은 지난 2010~2011년 유럽재정위기 발발 당시에요.

위 차트는 유로 기준 3개월 런던 은행간 금리(리보, Libor)인데요. 리보 금리는 은행끼리 단기자금을 거래할 때 적용되는 금리를 뜻해요. 유럽 재정 위기 이후 유로 리보 금리는 제로(0) 수준에 근접했고 지속되는 경기부양 조치로 2015년부터는 마이너스(-) 금리를 기록하게 됩니다.

사실 국제 환율은 각국 금리차, 경제 상황, 무역 등 다수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데요. 여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단연 ‘거래’입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있는 주체가 은행들이에요.

은행들은 달러 자금을 조달할 때 단순 차입만 하지 않아요. 차입과 동시에 자국 통화를 빌려주면서 이자를 받기도 합니다. 스왑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자손익 변동성을 줄이기 위한 것이죠. 이뿐만 아니라 리스크 헷징를 위해 직접 달러를 사들이기도 하고요. 그런데 유로 리보 금리가 마이너스라는 것은 달러 조달 금리가 0%라도 유럽 은행들이 달러를 차입하고 유로를 빌려주면 손해를 보는 격이에요. 그만큼 달러에 프리미엄이 붙어 있기 때문입니다.

유로 리보 금리가 어느 정도 수준이냐면 엔화 리보 금리보다 낮아요. 일본은 20년 넘게 디플레이션을 겪었어요. 그런데도 엔화보다 유로 리보 금리가 낮다는 것은 유럽 은행들이 자금조달 과정에서 ‘상당히’ 불리한 위치에 있다는 뜻이죠.

유로 리보 금리는 지난해 말 -0.6% 수준에 근접하면서 역대 최저치를 찍었어요. 당시 미국이 기준금리 인상을 시사했기 때문인데요. 그 이후 미국은 실제로 금리를 인상했고 유럽중앙은행(ECB)은 여전히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유로 리보 금리는 최근 마이너스 폭을 축소하고 있어요.

이는 ECB가 금리 인상을 암시하면서 유로 리보 금리 추가 하락이 제한된다고 볼 수 있어요. 물론 미국 금리 인상 폭이 워낙 빠르기 때문에 환율 시장이 요동을 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은행 간 거래에서 유럽 은행들은 불리한 상황을 조금씩 벗어나고 있는 셈이죠.

유로-달러 패리티 붕괴 가능성이 없다는 뜻은 아니에요. 다만 유로존 위기는 너무 나간 얘기에요. 리보 금리를 기준으로 환율 시장이 다소 히스테릭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해석이 적합한 것 같아요. 여기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에너지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탓도 있어요. 금융시장만 봐도 결국 미국(금리)과 러시아(전쟁, 에너지) 싸움에 여타국들이 등 터지는 격이네요.


오늘의 딥서치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