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런 버핏이 이끄는 버크셔해서웨이가 이번에는 대만 반도체 업체 TSMC 지분을 인수하면서 다시 한 번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2016년 애플에 첫 투자를 집행한 이후 지속적으로 IT 기업에 대한 확대를 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늘 그렇듯 버핏은 직접 매수 이유를 밝히지 않기 때문에 여러 가지 추론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은 반도체를 필수소비재로 판단했다는 해석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현재 버크셔해서웨이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는 애플이 TSMC 최대 고객사라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특히 애플카가 출시될 경우 IT업계 뿐만 아니라 자동차업계도 들썩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에요.
버핏이 가장 좋아하는 재무지표는 잉여현금흐름(FCF)로 알려져 있어요. TSMC FCF를 보면 가히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최근 TSMC는 미국 애리조나 주에 3나노 공장을 건설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이 또한 막대한 현금흐름이 받쳐주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그런데 이것만으로는 버핏이 TSMC 투자 결정을 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후계자들를 육성하고 있다는 얘기를 하려는 것은 아니고요. 버핏이 가장 기본으로 삼고 있는 투자 원칙 중 하나를 말해보려고 합니다.
과거 버핏은 자신이 미국인이기 때문에 부를 축적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미국의 입장에서 세계를 바라보고 달러화라는 기축통화가 자산을 안전하게 지켜준 덕이라는 얘기입니다. 여기서 ‘미국의 입장에서 세계를 바라본다’는 것은 글로벌 정치, 외교는 물론이고 각 국 정책 등도 빼놓지 않고 살핀다는 뜻인데요. 실제로 버핏은 하루 업무 시간 대부분을 뉴스를 읽는데 쓰고 궁금한 점이 있으면 그 대답을 해줄 수 있는 누군가와 끊임없이 대화한다고 합니다.
현재 시장에서 많이 놓치고 있는 부분은 버핏이 국제 정세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지 여부입니다. 올해 버크셔해서웨이의 주요 빅딜을 보면 옥시덴탈페트롤리움과 애플(추가), 휴렛팩커드(HP), TSMC 지분 매수가 있고 중국 전기차 업체 BYD 매도가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버핏이 미국에 베팅하고 있다”는 한마디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옥시덴탈페트롤리움은 북해 유전을 기반으로 성장한 석유기업입니다. 현재 에너지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유럽 지역에 가까이 있죠. 애플 지분 추가 매수는 언급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요. HP는 세계 PC 시장 2위 기업입니다. 1위는 어디일까요? 바로 중국 기업인 레노버입니다. 업계 1위를 선호하는 버핏이 레노버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보안 문제로 추정되고 있어요.
그렇다면 BYD 지분을 매각한 것도 일부 납득이 됩니다. 한편, TSMC는 대만 기업이지만 이미 친미노선으로 확정한 상태죠. 더군다나 이 시기가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앞서 언급한 애플카 얘기인데요. 애플이 전기차를 만들면 버핏 입장에서 굳이 BYD에 투자할 이유가 없고 당연히 TSMC 지분을 사들여야 합니다.
당연히 ‘필수소비재’, ‘경제적해자’ 등 버핏이 강조한 부분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조건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버핏이 투자 대상 리스트에 올리지 않을 테니까요. 하지만 단순히 ‘가치투자’라는 단어에 함몰돼 있으면 버핏의 행보를 제대로 파악하기란 더욱 어렵습니다. 역사적으로도 버핏이 투자업계에 발을 들인 후 가장 어려웠던 시기는 1970년대 ‘오일쇼크’를 전후로 한 때였습니다. 달러 패권이 무너질 수도 있다는 두려움과 오일머니의 막강함을 몸소 느낀 시기였을 겁니다. 버핏이 글로벌 정세를 판단하지 않고 무조건 사업이나 재무적으로 가치 있는 기업을 사들이는 것은 아니란 뜻입니다.
버핏이 무조건 투자 시장에서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의 행보는 세계 여러 투자자들과 기업가들이 반드시 곱씹어봐야 합니다. 버핏의 TSMC 지분 인수 소식을 듣는 순간 우리나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고민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미 세계는 재편되고 있지만 섣불리 결정하기 어려운 위치에 놓여있기 때문입니다.
일전에 올렸던 반도체와 배터리 산업 전망에 대한 글을 첨부합니다. 영원한 승자도 패자도 없다는 말처럼 현재 정세 변화가 누군가에게는 고통이 될 것이고,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정말 큰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딥서치 앱 설치로 딥서치 인사이트는 물론 각종 기업정보, 뉴스, 공시, 특허, 증권사리포트 등을 한 번에 확인하세요. 원하는 주제를 직접 분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딥서치 즐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