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딥서치 인사이트][이슈 브리핑] 한한령 해제에 대한 조심스러운 예측(feat. 사우디)

[딥서치 인사이트][이슈 브리핑] 한한령 해제에 대한 조심스러운 예측(feat. 사우디)


대통령실은 이달 중순 한중 정상회담 후 중국 OTT에서 한국 영화가 상영되기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16년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이후 중국은 보복조치 일환으로 중국 내 한국 콘텐츠 유통을 불허했습니다. 콘텐츠 뿐만 아니라 여타 산업에도 한한령이 영향을 미치면서 상당한 타격을 입었는데요. 한한령이 해제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콘텐츠 산업 전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기대감’이 하루 이틀 언급된 것은 아니였습니다. 지난 6년 간 한한령 해제 가능성이 줄 곧 거론됐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허상에 불과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마치 국내 콘텐츠 산업은 새 활로를 찾은 것처럼 보였지만 막대한 유동성으로 이한 거품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결국 수요가 많아야 높은 밸류를 유지할 수 있지만 세계 최대 시장이라 할 수 있는 중국으로 가는 길이 막히면서 원위치로 돌아오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그토록 기대하는 한한령 해제는 가능할까요? 가능하다면 그 시기는 언제일까요? 이에 대한 답은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행보를 통해 그나마 유추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또한 추정일 뿐이지만 백날 ‘기대감’을 외치는 것보다 합리적일 겁니다.

빈 살만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것은 사우디 경제 개혁입니다. 원유 수출 의존도를 줄이겠다는 것인데요. 이제는 우리에게도 익숙한 네옴시티가 그 메인입니다. 네옴시티는 도시이자 그 안에 수많은 첨단기술이 접목된 곳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첨단도시를 건설하는 것이 아닙니다. 계획대로라면 ‘현실판 메타버스’라는 표현이 잘 어울릴 정도로 그 안에는 수많은 콘텐츠 산업이 존재합니다.

딥서치 마인드맵 활용

이 말은 사우디가 아웃바운드(원유 수출 등) 중심에서 인바운드로 경제 구조를 옮기겠다는 뜻과도 일맥상통합니다. 네옴시티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위해서는 각종 ‘행사’가 필요합니다. 공연이나 각종 대회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어요. 한편, 빈 살만이 카카오엔터에 대규모 투자를 논의한다는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는데요. 앞서 사우디 국부펀드(PIF)는 넥슨, 엔씨소프트 등 우리나라 주요 게임사에 투자를 했습니다.

여기까지 보면 네옴시티에서 각종 공연과 e스포츠 대회가 열릴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행사’만으로 돈을 버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겁니다. 빈 살만 입장에서도 한한령 해제는 미래 현금흐름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이벤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빈살만 시진핑 관련 뉴스 – 기업 정보가 필요한 순간, 딥서치

내달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사우디를 방문합니다. 빈 살만은 경제구조 개혁을 위한 네옴시티 프로젝트를 최우선에 두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한 만큼 여타국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시진핑은 미국은 견제하기 위해 사우디를 우호국으로 만들어야 하고요. 물론 원유 결제 통화인 달러를 위안화로 대체하고 싶을 테지만 단기 내 쉽지 않은 사안입니다.

사우디가 네옴시티 프로젝트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고유가’가 지속돼야 합니다. 그러나 경기 침체 등이 발생하면 이 또한 기대하기 어렵겠죠.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 조절 가능성이 언급된 이후 유가는 이전 대비 변동성이 낮아진 모습입니다. 만약 미국이 금리 인상을 멈추는 시기가 온다면 유가는 더욱 하락할 수 있다는 뜻이 되는데요. 그 전에 사우디는 안정적인 현금흐름 수단을 확보할 필요가 있을 겁니다.

사우디국부펀드 투자 관련 뉴스 – 기업 정보가 필요한 순간, 딥서치

콘텐츠는 대규모 설비투자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국경’이라는 허들만 넘고 ‘인기’만 있다면 천문학적인 돈을 벌 수 있는 산업입니다. 빈 살만과 시진핑 만남 후 중국이 문화 콘텐츠 개방에 더욱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앞서 언급한 ‘시나리오’들은 현실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막연한 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보다 양국 정상의 만남과 그 목적 그리고 그 이후에 더욱 초점을 맞춰보시기 바랍니다.


딥서치 앱 설치로 딥서치 인사이트는 물론 각종 기업정보, 뉴스, 공시, 특허, 증권사리포트 등을 한 번에 확인하세요. 원하는 주제를 직접 분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딥서치 즐기기]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