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딥서치 인사이트][이슈 브리핑] 중국 방역 완화…다른 시각이 필요한 리오프닝주

[딥서치 인사이트][이슈 브리핑] 중국 방역 완화…다른 시각이 필요한 리오프닝주


중국이 코로나 방역을 완화한다는 소식에 국내 화장품, 면세점, 항공 등 리오프닝 관련주들이 강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중국이 방역을 완화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경기 침체 우려입니다. 장기간 현 상황이 지속되면서 중국 경제성장률 전망은 둔화되는 모습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백지시위’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시위 주체들은 반공산주의자들이 아닌 애국주의자들로 ‘청년층’이 주축입니다. 각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여러 나라 사람들과 갈등을 빚으며 중국을 찬양한 세대들이라고 하면 익숙(?)하실 겁니다. 그만큼 시진핑 정권을 지지하는 든든한 후원자들이 시위에 나선 것은 중국 당국 입장에서 상당히 당혹스러운 일이에요.

Youth Unemployment Rate for China – 기업 정보가 필요한 순간, 딥서치

중국 청년 실업률은 코로나 팬데믹 이전 10~11% 수준에 불과했지만 이후 점차 상승하기 시작하면서 올해는 무려 20%에 근접했습니다. 청년들이 들고 일어날 이유가 충분하겠죠. 한편, 중국 백지시위가 ‘제 2의 천안문 사태’가 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기도 하는데요. 전자는 너무 강한 봉쇄를 해제하라는 것이고 후자는 반공산주의, 반사회주의로 출발했기 때문에 비교 대상은 아닙니다. 다만 시진핑 정권에서는 오히려 더 큰 위협이 될 수도 있는 셈입니다.

그렇다면 중국 정부는 방역을 완화하면서 일자리도 창출해야 합니다. 그래야 3기 연임한 시진핑 입지를 강화시킬 수 있으니까요. 따라서 경기부양 강도는 가늠하기 어려워도 경기 부양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국 경기에 가장 민감한 나라 중 하나가 우리나라입니다. ‘리오프닝’ 기대감으로 많은 주식들이 들썩이는 이유에요.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볼 부분이 있습니다. 중국 경기 부양이 수요를 부추겨 인플레이션 압력이 더 강해진다면 무슨 일이 생길지를요.

중국 방역 완화 소식에 국제 유가가 급등했습니다. 본격적으로 경기 부양을 추진하면 더 강세를 보일 수도 있고요. 문제는 미국이 기준금리 스탠스를 어떻게 가져가는지 여부겠죠. 현재 컨센서스는 기준금리 하락은 당장 기대하지 않더라도 올해 상반기 금리 인상을 중단한다는 전망입니다.

Crude Oil Prices: West Texas Intermediate (WTI) – Cushing, Oklahoma – 기업 정보가 필요한 순간, 딥서치

하지만 유가를 중심으로 각종 원자재 가격 등이 오르면 미국이 기존 입장을 바꿀 수도 있어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성향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페트로 위안’이 성립된다면 미국이 금리를 인상해도 중국은 마이웨이를 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에요.

당장 미국이 입장을 선회하는 것도 아니고 중국 경기 부양은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리오프닝주들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은 합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전세역전의 변수가 상당히 크고 그 시기도 예상보다 짧을 수 있다는 점은 경계해야 합니다.

역시나 ‘묻지마’ 리오프닝 수혜주보다는 중국 사드 보복, 코로나19 팬데믹에도 실적으로 선방한 기업들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 큰 이벤트를 두 번이나 거쳤기 때문에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예상치 못한 이벤트에도 견딜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많은 국내 리오프닝 관련 기업들이 판매 경로, 전략, 노선 등을 바꿨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강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어려운 시기에 성장한 기업도 있으니 세세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딥서치 앱 설치로 딥서치 인사이트는 물론 각종 기업정보, 뉴스, 공시, 특허, 증권사리포트 등을 한 번에 확인하세요. 원하는 주제를 직접 분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딥서치 즐기기]

Leave a Reply